Rh- 혈액형

희귀 혈액형

Q.Rh음성 혈액형 Rh 음성 혈액형은 미국인들에서는 20% 정도로 흔한데 비하여 우리나라에서는 Rh 음성인 사람이 1,000명 중에서 1-3명정도로 아주 드뭅니다. 여러분들도 가끔 매스컴을 통하여 Rh 음성혈액을 급히 찾는다는 애절한 보도를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Rh 양성인 부모 사이에서도 Rh 음성 자녀가 생길 수 있다. 실제 우리나라 Rh 음성인 사람들의 부모는 대부분 Rh 양성들이다. 어떻게 Rh 양성 부모에게서 Rh 음성 자녀가 나올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은 옆의 그림과 같다. Rh 유전자는 D와 CcEe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Rh 혈액형은 D를 지칭하는데 Rh 양성은 D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고 Rh 음성은 D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는 경우이다. D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않은 경우를 d로 표시한다. 유전자는 두개의 대립유전자(allel)로 구성되어 있으로 Rh(D) 혈액형와 관련된 유전자는 DD, Dd, dd 세가지 이다. 이중에서 DD와 Dd는 D유전자를 하나 이상 가지고 있으므로 표현형은 Rh 양성이다. 그리고 D 유전자가 없는 dd는 Rh 음성으로 표현된다.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DD 유전자를 가지나 소수에서는 Dd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그림에서 보듯이 부모가 모두 유전자가 Dd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자녀들 중에서 4분의 1의 확률로 dd, 즉 Rh 음성이 나올 수 있다.

Rh 음성이라고 해서 무슨 유전병인 것처럼 오해 하는 사람도 있으나 전혀 그렇지 않다.
모든 것이 지극히 정상이며 다만 수혈이 필요할 때 또는 Rh 양성인 아기를 임신하였을 때에만 다소의 불편이 있을 뿐이다. 그러나 Rh면역글로불린 (RhIG 또는 Rhogam)을 주사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anti-D의 생성을 예방할 수 있으며 따라서 Rh 음성 환자에게도 Rh 양성 혈소판을 수혈할 수 있게 되었고 Rh 음성인 여성도 Rh 음성인 남자와 결혼해도 신생아 용혈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되었다.